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힐링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드라마 주요내용, 등장인물, 총평, 국내외 평가)

by jej0907 2025. 4. 4.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포스터

 

'사랑의 불시착'은 2019년 12월부터 2020년 2월까지 방영된 tvN 드라마입니다.  대한민국의 재벌 상속녀가 패러글라이딩 하던 중에 돌풍으로 인해 북한에 불시착하게 되면서 북한 장교와의 로맨스를 그린 드라마입이다. 손예진과 현빈이 주연을 맡았고, 주인공 둘을 비롯한 주연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와 탄탄한 스토리로 우리나라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얻었던 드라마입니다.

1. 드라마 주요 내용

'사랑의 불시착' 은 우리나라 재벌가의 상속녀 윤세리(손예진)가 패러글라이딩 하던 중에 사고로 북한에 불시착하면서 시작됩니다.  세리는 북한 군인 리정혁(현빈)에게 발견되었고, 정혁은 세리를 남한으로 돌려보내려고 여러 가지 방법들을 시도하지만 예상치 못한 사건들이 연이어 벌어집니다.

세리는 미지의 세계였던 북한에서 생활하면서 정혁과 그의 부하들과 조금씩 친밀감을 쌓아갑니다.  정혁 또한 세리를 보호하면서 점점 세리를 사랑하게 됩니다.  우여곡절 끝에 세리가 남한으로 가지만 정혁과 그의 세력을 없애고 싶었던 반대편이 세리를 볼모로 하여 정혁을 잡을 계획으로 남한으로 와서 세리에게 총상을 입혔고, 세리를 살리려고 정혁은 몰래 남한으로 옵니다. 정혁을 살려야 했던 아버지가 정혁의 부하들을 남한으로 보내 정혁을 데려오라는 명령을 내렸고, 남북한 기념행사를 통해 남한으로 간 부하들은 어렵게 남한에서 정혁과 세리를 만나고 며칠간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정해진 시간이 되어 정혁과 부하들은 다시 북한으로 돌아갑니다.  이렇게 사랑이 끝인 줄 알았지만 이들의 사랑은 둘만의 추억이 있는 곳인 스위스에서 연중행사를 열어 자연스럽게 재회를 하며 해피엔딩으로 많은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2. 주요 등장인물

1) 윤세리 (손예진)

대한민국 재벌가 2남 1녀 중 막내딸로 오빠들의 서로를 견제한 세력싸움 속에서 독립해서 자신의 회사를 차리고 '세리의 초이스' 브랜드를 성공리에 확장시키고 있는 외모와 지성, 능력을 갖춘 주인공입니다.  밝고 긍정적인 성격으로 북한에 불시착한 후에도 공포에 질려 구석에 있는 게 아니라 사람들과 만나고 좋은 관계를 맺으며 좌절하지 않고 불굴의 의지로 적극 대처하며 살아가는 인물입니다.  

2) 리정혁 (현빈)

피아니스트로 북한에서 예술학교를 졸업하고 스위스 유학까지 갔지만 형인 무혁이 의문의 사고로 세상을 떠나고 형을 대신해 군인이 되었습니다.  군복무 중에 어느 날 하늘에서 세리가 떨어졌고, 세리를 보호하고 살리기 위해 위험 속으로 들어가기도 하며, 한결같이 지켜줍니다.  북한의 특급 장교로 북한에서도 잘 나가던 집안이었는데, 자신이 결정으로 가족까지 위험해질 수 있었지만 결국엔 정혁을 살리기 위한 아버지의 도움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자신의 자리로 돌아옵니다.  무뚝뚝하게 보이지만 음악을 좋아하는 순순한 마음으로 세리를 보호하면서 점점 세리를 사랑하게 욉니다.

3) 서단 (서지혜)

정혁의 약혼녀이며, 북한의 최고급 백화점 사장인 어머니 외동딸로 어렸을 적부터 귀하게 자랐습니다.  러시아에서 첼로를 전공하며 10년 만에 북한으로 돌아와서 자신이 좋아하는 정혁과 결혼할 것을  준비하는데, 정작 정혁이 좋아하는 사람은 자신이 아니라 세리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한 서단 주변에 은근히 자리매김하는 구승준이 나타나며 둘 간의 이야기들이 펼쳐집니다.

4) 구승준 (김정현)

대한민국 출신이지만 영국 국적의 사업가입니다.  한때는 세리와 결혼까지 하려고 했던 사이였습니다.  승준은 세리의 오빠들과 사업을 하면서 공금횡령으로 수배당하고 있었고, 대한민국 경찰이 찾지 못하는 북한으로 가서 공소시효가 끝날 때까지 조용히 있으려고 합니다.  잔잔한 생활에 어느 날 세리가 나타나고 세리와 정혁이 위험에 처하며 돕게 되는 은근 매력적인 인물입니다.  극 중 서단과 교류가 있어 서단과 승준이 잘 됐으면 좋겠다고 기대했지만 승준은 어려운 선택을 하며 세상을 떠납니다.

 

5) 리충렬 (전국환)

정혁의 아버지로 북학의 총 정치국장입니다.  군대에서는 권력을 갖고 있을 뿐 아니라 술수가 대단하여 늙은 여우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첫째 아들 무혁을 먼저 보내고 둘째 정혁이만은 살리기 위해 돕는 아버지입니다.

 

6) 표치수 (양경원)

북한의 5중대 특무상사로 정혁의 부하입니다.  함경도 출신의 거칠고 급한 성격이고 말에 허세가 있어 호랑이도 잡고, 대한민국이 자신을 스카우트제의 했다고 하지만 그래도 속마음은 정이 많은 인물입니다.

 

7) 박광범 (이신영)

정혁의 부하로 5중대 하사입니다.  뛰어난 외모를 갖고 과묵한 성격으로 주변 사람들을 조용히 돕는 인물입니다.  특히 정혁을 존경해서 잘 따르고 있습니다.  

 

8) 김주먹 (유수빈)

정혁의 부하로 5중대 중급 병사입니다.  한국 드라마를 열성적으로 보고 있는 한류 팬으로 대한민국 문화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어 세리가 불시착했을 때 세리와의 대화에서 북한 동료들에게 세리의 말을 해석해 주는 인물입니다.

 

9) 금은동 (탕준상)

정혁의 부하로 5중대 초급 병사입니다.   입대한 지 얼마 안 된 17세 소년군사로 제대하려면 9년이나 남았답니다.  극 중 어머니 편지를 읽을 때 눈물을 흘리는 마음이 여린 인물입니다.  세리와는 가장 잘 맞는 성격입니다.

3. 드라마 총평

'사랑의 불시착'은 드라마 방영 당시 시청률이 20%를 넘기기까지 연일 화제가 되었던 드라마입니다.  손예진과 현빈의 훈훈한 외모와 미세한 감정 연기까지, 정혁의 부하로 나오는 5인방과 세리가 불시착한 북한 마을의 이웃들과의 사소한 생활사들이 재미있게 묘사됐습니다.  또한 탄탄한 스토리로 남한과 북한이라는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의 결말이 어떻게 될까를 숨죽이며 봤던 드라마입니다.  미지의 세계인 북한의 생활도 소소하면서도 유쾌하게 보여준 것도 새로운 흥미를 갖게 했습니다.   

  '사랑의 불시착'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한류 드라마 팬들에게 큰 사랑을 받은 드라마도 지금 봐도 여전히 감동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혹시 따분한 오후를 맞이하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유쾌한 미소를 짓게 하는 힐링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시청을 추천드립니다.